티스토리 뷰

목차



    매달 출퇴근 할 때 사용하는 비용이 만만치 않습니다. 그런데 정부에서 매달 6만 5천 원만 내면 서울과 경기도 대중교통 통합카드인 '기후동행카드'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이거 안 하면 손해입니다. 안 그래도 물가가 많이 올랐는데 교통비를 줄일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놓치지 마세요. 

     

    기후동행카드 신청방법

     

     

     

    기후동행카드 신청하기

    https://news.seoul.go.kr/traffic/archives/510651

    (위에서 기후동행카드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기후동행카드가 무엇인가요?

    이 카드는 월 6만 5천 원을 내면 서울과 경기도 지역의 대중교통(지하철, 버스, 자전거 등)을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게 합니다. 매달 내야 하는 대중교통비가 부담스러웠던 분들에게 희소식입니다. 기후동행카드 도입배경, 비용 절감을 얼마정도 할 수 있는지와 사능가능 지역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도입 배경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자동차 탄소 배출로 인한 환경오염에서 벗어나기 위해서입니다. 전 세계적인 문제가 되고 있는 공기오염을 막고자 독일과 프랑스 등에서 무제한 교통카드를 이미 도입해서 쓰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이 제도를 도입함으로 탄소 배출량을 줄이게 되면 연간 3만 톤의 온실가스가 감축될 것이라 예상하고 있습니다. 2024년 5월까지 시범운영을 하고 피드백을 받고 보완을 한 후 2024년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진행할 계획을 세워두고 있습니다. 또한, 대상 범위를 확대해서 한강 '리버버스'도 추가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후동행카드 도입이유
    기후동행카드 도입이유 (출처: 서울특별시 공식블로그)

     

     

    예상 비용 절감 효과 

    매일 출퇴근하는 직장인이거나 학교를 가야 하는 학생일 경우 매일 지불하는 대중교통비를 아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서울시가 예상하는 것은 한 사람 당 매년 34만 원 이상의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자동차로 출퇴근하던 직장인이 대중교통을 이용해 10만 원을 절약할 수 있었습니다. 

     

     

    사용 가능 지역

    서울권역 내 지하철, 시내버스, 마을버스, 자전거 따릉이까지 이용이 가능합니다. 단 경기, 인천, 광역, 심야버스, 신분당선, 서울 권역 외 도시철도는 이용이 불가합니다. 아래 표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하철 서울 시내에서 승하차 하는 지하철 1-9호선, 경의/중앙성, 분당선, 경춘선, 우이신설선, 신림선까지 모두 이용 가능 
    (기본요금 상이한 신분당선 제외)
    버스 - 서울 시내버스 및 마을버스 모두 이용 가능
    - 경기, 인천 등 타 지역 버스나 기본요금이 상이한 광역버스는 서울 지역 내라도 이용 불가
    따릉이 1시간 이용권 무제한 이용 가능
    한강리버버스 향후 리버버스 등 차세대 친환경 교통수단까지 확대 운영 계획

     

     

    (위에서 사용가능 지역을 자세히 검색하실 수 있습니다)

     

     

    대중교통대중교통대중교통
    대중교통

     

     

     카드 구매와 충전 방법

    우리의 교통비를 줄일 수 있을 뿐 아니라 환경도 보호할 수 있는 이 기후동행카드를 어디서 구입할 수 있을지 알아보겠습니다. 스마트폰으로 온라인에서 가능하고, 실물카드를 구입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입 후 카드를 충전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모바일 카드 구매

    기후동행카드는 공식 웹사이트와 스마트폰 앱을 통해서 모바일 카드를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사용을 시작한 날부터 30일간 사용이 가능합니다. 카드는 자전거를 안 탈 경우 62,000원에 구입할 수 있고 자전거를 탈 경우에는 65,000원입니다. 자전거 타는 것을 원하시는 분들은 티머니 앱인 GO 앱을 설치하셔야 합니다. 아래를 확인해보시면 해당 앱을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실물 카드 구매

    2024년 2월 7일부터 순차적으로 재고를 재입고해서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1호선~8호선 고객안전실에서 구입이 가능합니다. 실물카드를 구입할 경우 3천 원에 구매를 할 수 있습니다. 

     

    유의할 점

    • 모바일 카드와 실물카드를 함께 사용할 수 없습니다. 
    • 기존 사용하던 모바일 교통카드는 기능을 해지한 후에 사용이 가능합니다. 
    • 기후동행카드 신청 시 "기후동행카드는 삼성페이(또는 원큐페이 등) 티머니 해지 후 발급 사용이 가능합니다"라는 문구가 보이면 '해지하기'를 누르신 후 신청하시면 됩니다. 

    아래에서 실물카드 판매처를 확인하시고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카드 충전 방법

    매월 재충전에서 사용이 가능하고, 사용만료일 5일 전부터 재충전을 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카드는 앱에서 발급받아서 사용하고 충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실물카드는 아래와 같이 충전하시면 됩니다. 카드 뒤면 QR코드를 통해 티머니 카드&페이 홈페이지 등록한 후 지하철 역사 내 무인충전기에서 충전하시면 됩니다. 아래 표를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발급 및 충전하는 방법
    카드 발급 및 충전하는 방법

     

     

    기후동행카드 신청하기

    (위에서 기후동행카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포스팅을 마치며

    오늘은 서울시가 환경오염을 줄이기 위해 실행하는 기후동행카드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환경도 보호하고 대중교통비용도 줄일 수 있는 좋은 제도입니다. 올해 시범 기간이 끝난 후 서울뿐 아니라 전국적으로 확산되길 바랍니다. 어제보다 오늘 더 살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 가길 바랍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

     

    2024 벚꽃 개화시기 및 벚꽃 축제 베스트 3

    따뜻한 봄날의 설렘과 함께 벚꽃이 함께 오고 있습니다. 올해 벚꽃 개화 시기에 대해 소개해드리고자 하니, 봄나들이 계획 세우시는 게 어떨까요? 봄의 시작을 알리는 벚꽃이 열리는 이 시즌을

    good.smarterhow.com

     

     

     

    도시 자동차도시 자동차
    도시 대중교통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