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청년도약계좌 가입조건이 완화되는데 알고 계신가요? '청년의 힘으로 도약하는 대한민국' 민생토론회를 통해 청년들의 자산 형성 지원을 위한 중대한 발표를 했습니다. 그것은 '청년도약계좌' 가입 조건 완화입니다. 이번 조치는 많은 청년들에게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오늘 가입조건이 어떻게 완화가 되었는지와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청년도약계좌 가입조건 완화
청년들이 보다 쉽게 자산을 형성하는 것을 돕기 위해서 청년도약계좌의 가입 조건을 완화하였습니다. 기존에 가구 소득 중위 180% 이하인 청년만 가입을 할 수 있었지만, 이제는 250% 이하로 확대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이제는 1인 소득 5,834만 원, 2인 소득 9,780만 원, 3인 소득 1억 2,584만 원으로 가구소득 요건이 완화되었습니다. 19세부터 34세 사이의 청년이라면 더 넓은 범위에서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래에서 가입조건을 자세히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청년도약계좌 혜택
청년도약계좌는 만기 5년, 60개월 동안 월 최대 70만 원을 납입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정부는 월 납입금액의 6%를 기여금으로 지급을 합니다. 이 계좌를 가지고 있으면 만기 때 5,000만 원의 목돈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번에 가입조건이 완화가 되어서 더 많은 청년들이 이번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더욱이, 3년 이상 계좌를 유지한 후 중도 해지를 할 경우에도 비과세 혜택과 정부 기여금 일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신청방법
청년도약계좌 신청 방법은 다음과 같으니 따라하시면 됩니다.
▼ 청년도약계좌 공식 홈페이지 방문 후 좌측에 '개인요건 및 가구원 최신화' 선택하세요.
▼ '개인요건 및 가구원 최신화'가 필요한지 확인하면 됩니다.
▼ '개인요건 및 가구원 최신화'를 한 후에 메인 페이지에서 '가구원 동의'를 선택해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이것은 가구원 소득을 조회하기 위해 모든 가구 원의 동의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 은행에서 청년도약계좌 신청하시면 됩니다. 11개의 은행에서 신청을 할 수 있는데 아래 리스트에서 확인 후에 해당 은행으로 가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정부 지원 확대 방향성
이번 정책은 단순히 조건 완화에 한정되어 마무리 되는 것이 않습니다. 청년들이 자산 관리, 재무 상담, 정책금융 상품 활용 교육 등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을 확대한다는 점에서 긍정적이고 미래 지향적인 정책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청년들이 재정적으로 자립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들어 줄 뿐 아니라 신용점수 가점까지 받을 수 있어 청년들의 금융 건강을 좋게 할 것이라 예상됩니다.
자주 하는 질문
1. 일시납입 시 청년희망적금 만기수령금을 모두 납입해야 하나요?
그렇지 않습니다. 최소 200만 원부터 최대 청년희망적금 만기수령금 이내에서 원하는 금액을 납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만기수령금이 1,000만 원이면 800만 원 일시 납부하신 후에 200만 원은 시중은행에 있는 다른 상품 가입하시면 됩니다.
2. 일시납입을 하면 월 설정금액을 70만으로 무조건 해야 하나요?
그렇지 않습니다. 상황에 따라 40~70만 원 설정하시면 됩니다. 다만, 월 설정금액과 기간에 맞게 일시납입을 할 경우에는 변경을 할 수 없고, 설정 기간 동안 추가 납입은 한 수 없습니다.
3. 청년희망적금 만기자는 반드시 일시납입을 해야 할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일시납입 정보 입력 기간에 일시납입 정보를 입력하지 않으시면 매월 자유납입하는 기본납입 방식으로 개설하실 수 있습니다.
4. 일시납입 기간이 지나면 매월 얼마가지 납입할 수 있나요?
일시납입에 따른 전환기간이 종료가 된다면, 매월 최소 1,000원 이상 최대 70만 원 이내에서 자유롭게 납입을 할 수 있습니다. 만약에 중간에 상항이 좋지 않아 납입을 하지 못하더라도 계좌는 유지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