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2024년에 증여세 개정안이 나온 거 알고 계신가요? 특히 혼인 및 출산과 관련해서 증여세 면제 한도가 상향이 되는데 이는 저출산 문제를 해경하고 가족 내 자산 이전을 장려하는 정책으로 볼 수 있습니다. 오늘 글에서는 증여세 개정의 중요한 내용과 이를 활용해서 어떻게 절세를 할 수 있을지 알아보겠습니다. 

     

    증여세 개정안 절세 전략

     

     

     

    혼인 및 출산에 따른 증여재산 공제 신설

    가장 눈에 띄는 변화는 '혼인 및 출산 증여재산 공제'에 관한 것입니다. 이전에는 부모가 자녀에게 증여를 할 때 세금을 내야 했고 금액으로 10년간 5천만 원이 최고였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결혼하는 자녀에게 최대 1억 5천만 원까지 추가로 증여를 할 수 있습니다. 두 부부가 합하면 최대 3억 원에 달하는 금액입니다. 이것을 통해 혼인과 출산에 관한 경제적 부담을 줄일 수 있을 거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증여세 개정안 절세 전략 증여세 개정안 절세 전략
    증여세 개정안 절세 전략

     

     

    가업승계 증여세 가세특례 혜택 확대

     

    기업을 운영하는 오너가 자녀에게 가업을 물려줄 때 적용하는 증여세(10%) 과세 구간을 현재 60억 원에서 120억 이하로 확대하는 개정안이 신설되었습니다. 또한, 현재 5년인 증여세 연부연납 기간을 15년으로 늘렸습니다. 납부할 세액이 2천만 원 초과할 경우 납세의무자가 증여세 일부를 법정 신고 기한이 경과한 후 수차례 나눠서 납부할 수 있도록 편의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세액의 액수가 크거나 상습 받은 재산 환가에 시간이 많이 걸릴 경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법인세 최저세율 인하 및 배당가산율 조정

    법인세 최저세율이 인하가 되고 이에 따라 배당소득에 대한 이중과세를 조정하는 배당가산율도 11%에서 10%로 낮아지게 됩니다. 이는 기업이 주주에게 배당을 할 때 유리한 조건이 되고, 기업의 주주가치 증대 전략과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 

     

     

    절세 전략과 활용 방안

    이번 증여세 개정안을 통해 혼인과 출산을 계획하고 있는 가정은 큰 절세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결혼이나 자녀 출생 예정인 부부는 증여세 공제 혜택을 활용해서 세금 부담을 최대한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증여세 비과세 대상 대와 면제 한도 상향은 가족 간 재산 이전을 할 경우에 적극적으로 절세 계획을 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기업은 좀 더 유연한 재무 구조를 가질 수 있을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증여세 개정안 절세 전략 증여세 개정안 절세 전략 증여세 개정안 절세 전략
    증여세 개정안 절세 전략

     

     

    포스팅을 마치며

    2024년부터 적용되는 이번 개정을 통해 가계는 물론 기업까지 영향을 미치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가계의 경우 혼인이나 출산에 재정적 부담이 적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가업승계에서 내야 하는 세금을 탄력적으로 기간을 정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내용들을 잘 활용한다면 절세 효과를 많이 볼 수 있으므로 기대가 됩니다. 

    반응형